신화에 담긴 상상은 씩씩하고 거침이 없다. 물길마저 태워버리는 흑룡의 불칼, 그에 맞서는 인간이 파낸 거대한 연못. 흑구름과 백구름이 맞부딪치는 긴박감 넘치는 승부. 쓰러진 영웅을 보조하는 여인의 가엾은 눈물. 우리 겨레가 상상해오던 천상의 모습이면서, 그 안에는 대자연에 저항하면서 인간
사상은 도교가 흡수, 조절한 주요한 사상의 하나이지, 본래부터 도교가 곧 도가사상이었던 것은 결코 아니다. 도가사상은 도교가 그 사상과 논리를 흡수한 이후에도 사상·문학·예술 등 각 방면에 작용하면서 독자적으로 전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도가사상은 도교라는 종교와는 엄연히 구별되어서
신화를 그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없다. 예컨대 오늘날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서양 문화는 그리스․로마 신화를 바탕으로 한 헬레니즘과 바이블 신화를 바탕으로 한 헤브라이즘을 양대 근간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며, 동양의 인도와 중국과 같은 오랜 역사를 가진 문화도 모두 다 그것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대표해 온 동학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민주주의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동학 이현희(1994), 「동학혁명사론」, 대광서림, p.167.
동학은 서학-천주학․천주교에 극복되는 개념에서 교리의 명칭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며, 나관중(羅貫中)이 쓴 삼국지연의는 진수(陳壽)의 삼국지와 배송지(裴松之)가 주에서 인용한 야사잡기를 근거로 하고, 평화∙잡극 중의 이야기 줄거리를 취하여 씌어진 작품이다. 삼국지연의의 최초 판본은 가정(嘉靖) 원년
1. 일본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
Ⅰ 국악의 의의
국악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히 한국음악이라고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말한다. 마치 우리나라의 언어를 국어, 우리나라의 역사를 국사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며
신화 속 여성-신성과 외경의 대상
서왕모는 중국의 ‘천지개벽 신화’에 나오는 여와와 더불어 중국 신화 속 대표적 여신이다. 이 여신이 언급된 『서해경』 속의 「서산경」의 기록을 보면 이렇게 써있다.
서왕모는 그 모양이 사람과 같고, 표범 꼬리에 호랑이 이빨을 하고서 휘파람을 잘 불
고대부터 국민의 정부까지 행정 역사를 고찰해 보자. 다음에서는 행정의 의의를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행정의 출현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쳤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행정의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